1. 패러디의 정의와 텍스트 분석의 방향 제시
- 현실인식의 차이에 의한 비판적 재해석
패러디란 현재를 과거와 닮은 익숙한 이미지로 변형시켜 현재를 과거와 연류시켜 놓은 재기호화 형식이라 할 수있다. 말하자면 원텍스트에서 패러디스트가 자신의 관심을 읽어낸 후 그 원텍스트를 새롭게
Ⅰ. 서 론
제 1절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 이주여성 및 다문화가족에 대한 현황 그리고 인식
급속한 세계화 속에서 여성의 국제이주가 증대하는 가운데, 불법이주 여성에 대한 인권침해와 인신매매 문제, 이주가 송출국과 유입국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 이주와 지속가능한 발전과의 관계, 이주
현실주의적 한시 경향」, 『민족문학사 강좌 上』, 민족문학사연구소, 1995
이에 따라 문학사에 있어서도 커다란 변화가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있었으니, 크게는 문학사상의 변천, 새로운 문학양식의 출현, 그리고 문학담당층의 변화를 들 수 있다. 이 가운데서 가장 근본적인 부분은 문학담당층의 변화
현실을 비판적으로 풍자하면서 새로운 희망의 가능성을 암중 모색했다. 풍자는 현실비판에만 그칠 뿐 올바른 전망을 할 수 없다는 한계와 식민교육을 받은 타락한 기성세대로는 더 이상 어떠한 변혁이나 전망도 할 수 없음을 파악한 채만식의 현실인식은 새로운 세대들의 작품이 긍정적으로 표현되고
현실인식으로 이끌어 올리는 데 아름다움이 작용한 것이다. 안남연 「이문열 소설의 이상주의적 경향과 현실인식의 관계」p298
이 아름다움이 절대적 가치나 이상과 맞닿아있고 이것은 현실과도 연관된다. 즉 절대적인 것과 현실인식을 통해 삶의 의미를 찾는다.
본문에서는 「젊은 날의 초상」을
인식과 현실인식을 보여주었다. 채만식 작품의 주요 특징인 풍자적, 반어적 기법은 역사와 현실에 대한 작가의 비판적 태도를 보여주는 특유의 개성적인 양식이라 할 수 있다. 현실에 대한 섬세하고 정확한 묘사, 대상의 핵심을 찌르는 그의 문장은 그를 우리나라 리얼리즘 문학의 최고봉으로 꼽게 한
현실 참여
(1) 민주화의 물결( 4.19을 통한 현실인식)
① 김수영 ··· ‘푸른 하늘을’
김수영의 작품 활동은 1945년 문예지 『예술부락』에서 시 ‘廟庭의 노래’를 발표하면서 시작된다. 그의 시적 경향을 살펴보면, 초기에는 모더니스트의 일반적 색깔인 현대 문명과 도시 생활을 비판적으로 노
현실인식이 치열하게 맞부딪치고 있는 경우는 「카인의 후예」,「인간접목」,「나무들 비탈에 서다」등의 장편소설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카인의 후예」는 해방 직후 북한에서 체험했던 살벌한 테러리즘을 소재로 삼고 있다. 「인간접목」은「나무들 비탈에 서다」에까지 이어지는, 전쟁의 참
지금 그 사람 이름은 잊었지만
그 눈동자 입술은 내 가슴에 있네.
바람이 불고 비가 올 때도
나는 저 유리창 밖 가로등
그늘의 밤을 잊지 못하지.
사랑은 가고 옛날은 남는 것
여름날의 호숫가 가을의 공원
그 벤치 위에
나뭇잎은 떨어지고
나뭇잎은 흙이 되고
나뭇잎에 덮여서
우리들 사랑이
1. 序
『탁류』의 논평적인 화자는 소설의 도입 부분에 소설의 배경인 군산항 주변과, 소설의 제목인 '탁류', 곧 금강을 소개하면서 '이야기의 실마리가 풀리는' 지점이라고 하고 있다.
여기까지가 백마강이라고, 이를테면 금강의 색동이다. 여자로 치면 흐린 세태에 찌들지 않은 처녀적이라고 하